이준석 '개혁신당' 이달 창당 마무리 목표…"공천작업 본격화"

입력 2024-01-01 15:28   수정 2024-01-01 15:29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주도하는 '개혁신당'(가칭)이 이달 중순 창당 절차를 마무리하고 총선 공천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천하람 창당준비위원장은 1일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개혁신당 신년하례회에서 "2∼3주 이내에 창당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1월 말 정도에는 공식적으로 공천 신청을 받는 절차를 예정 중"이라며 "그때부터 좀 더 본격적으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등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천 위원장은 "서울·인천·경기·대구·경북 중심으로 5개 시도당 창당 준비를 빠르게 추진 중이다. 1월 중순까지 완료하고 1월 내 중앙당 창당을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별개로 전국적으로 모든 시도당 창당을 계획 중"이라고 부연했다.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을 맡은 이준석 전 대표는 "신년에는 지난 2년간 우리가 시달렸던 그런 악몽이 가셨으면 좋겠다"며 "초승달은 꼭 차올라서 보름달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돼지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돼지들만 보인다고 한다"며 "권력만 노리고 달려가는 저 패거리 권력 카르텔이 자신들이 뜻하는 대로 안 되면 상대를 패거리 카르텔로 지목하고 괴롭힌다. 이 모든 걸 바로 잡을 방법은 정치 세력의 교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연대 가능성을 두고 "나와 다른 점이 있고 성품이 또 다른 분이기 때문에 상당히 상호보완적 결합을 할 수 있는 대상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선 '천아인'(천하람·허은아·이기인) 중 아직 개혁신당에 공식적으로 합류하지 않은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이 전 대표는 "허 의원은 본인이 필요한 방식으로, 그리고 필요한 일들을 하고 난 뒤에 합류하는 일정으로 우리와 얘기가 됐다"며 "날짜를 특정해 밝히지는 않겠지만 합류가 예정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당 합류 의사가 있는 국민의힘 인사가 더 있냐는 질문에 "비대위가 출범했지만 각종 신년 여론조사에서 보듯 어떤 반전도 일어나지 않고 있고, 특검법 등에 대해 맥이 빠진 대응을 계속하고 있기에 지금 더더욱 새로운 세력에 대한 기대감이 국민의힘에 잔류하는 분들 사이에서도 커지고 있다"고 답했다.

성진우 한경닷컴 기자 politpe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